좋은 이웃소개(아파트 비상발전기에 관한 궁금증은 아래로)
* 비상용 디젤엔진발전기 점검 및 운전요령 *
1. 운전 전 점검사항. – 발전기를 운전하기 전에 다음의 사항을 필히 점검하여야 하며,
이상이 없을 때에 1 주일에 30분 이상,
적어도 1 개월에 2 회 이상 부하시운전 및 점검을 하여야 한다.
1) 엔진오일의 점검
* 엔진오일은 점검게이지의 레벨이 HIGH-LOW 사이에 있는지 확인하고, 부족시에는 보충한다.
* 엔진오일은 디젤엔진용을 사용한다.( EX : 고성능 디젤용 CG-4급 15W/40 –EX) SD-5000.)
* 엔진오일의 점도가 너무 낮거나 높을 때에는 즉시 교환하여야 한다.
* 엔진오일의 교환 주기 : 매 3년마다 교환.( 오일휠터, 연료휠터, 공기휠터, 냉각수휠터 포함 )
2) 엔진냉각수의 점검
* 라디에터의 캡을 열고, 냉각수가 OVER FLOW까지 가득차있는지 확인하고, 부족시에는 보충한다.
* 동절기(11월→익년3월)에는 엔진의 동파를 방지하기위해 부동액을 물과 50:50의 비율로 희석하여
주입하고, 엔진(ENGINE)의 예열상태(히터 NFB를 on)를 확인한다.
* 라디에터가 과열되어 있을 때 캡을 열면 화상을 입을 우려가 있으므로, 완전히 냉각된 후 열거나,
라디에터의 캡을 천으로 덮어 서서히 돌려서 내부의 압력을 완전히 제거 후 열어야 한다.
* 부동액의 교환 주기 : 매 3년마다 교환.( 부동액은 라디에터와 엔진내부의 부식을 방지하는 기능도 있다 )
3) 밧데리의 점검
* 밧데리의 정격전압이 24V이상인지 확인한다.(상시충전전압 : 26~28V)
* 밧데리 자동충전기의 충전전류 상태를 점검한다.(상시충전전류 : 상시2A이하, 시동직후 5A 이하)
* 밧데리액 보충형은 밧데리액의 양과 비중(1.280)을 확인한다. (무보수밀폐형은 해당 없음)
* 밧데리의 교환 주기 : 매 3년마다 교환.
4) 연료(경유)의 점검
* 경유가 충분한지 확인하고, 부족 시에는 연료탱크를 가득 채운다.(결로현상으로 내부에 물이 발생 함.)
5) 엔진냉각수 예열히터의 점검
* 동절기(11월→익년3월)에는 엔진의 동파를 방지하기위해 예열히터를 투입(NFB를 on) 확인한다.
* 과열이 되지 않도록 예열상태를 확인한다.(적정예열온도:40℃)
* 냉각수 호스의 유연성을 확인한다.(고무호스는 열에 의하여 경화되어 적은 진동에도 깨어지는 수가 있다)
* 히터, 히터호스(고무), 연료호스의 교환 주기 : 매 3년마다 교환.
6) 기타의 점검
* 엔진의 누유, 누수를 확인한다.
* 각종 고무호스, 전기접속 단자, 각종계기의 영점, 기타 외부를 육안으로 점검, 확인한다.
2. 수동시동. 1) 조작전원(DC POWER), 상시전원(AC POWER), 차단기전원(ACB POWER), 충전기 POWER등,
조작용 스위치(NFB)를 모두 투입(ON) 시킨다.
2) 자동/수동 (AUTO/MANU) 선택스위치(MODE SWITCH)를 수동시동(MANU START) 위치로 돌린다.
3) 발전기(ENGINE)가 시동되면, 정격전압(380V), 정격주파수(60HZ)를 확인하고, 발전기출력의 주차단기
(NFB/ACB)를 투입(ON) 시킨다.
3. 수동정지. 1) 발전기출력의 주차단기(NFB/ACB)를 OFF 하고, 무부하 상태에서 3-5분정도 공회전 시킨다.
3) 엔진의 온도가 충분히 내려간 후(냉각수 온도계 확인), 자동/수동 운전 선택스위치(MODE SWITCH)를
정지(STOP/RESET) 위치로 돌려서 정지시킨다.
4. 자동시동. 1) 조작전원(DC POWER), 상시전원(AC POWER), 차단기전원(ACB POWER), 충전기 POWER등,
조작용 스위치(NFB)를 모두 on 시킨다.
2) 발전기출력의 주차단기(NFB)를 on 하고, 자동/수동(AUTO/MANU) 선택스위치(MODE SWITCH)를 자동시동
(AUTO START) 위치로 돌린다.
4) 상용전원(한전)이 정전되면 3-5초 후, 발전기(ENGINE)가 자동 시동되고, 정격전압(380V),
정격주파수(60HZ)를 확인한다. (별치형<ACB TYPE>일 경우, 3-5초 후 ACB가 자동으로 투입).
5. 자동정지. 1) 상용전원(한전)이 복전되면, 3-5초 후 발전기출력의 주차단기(ACB)가 자동으로 차단되고
(NFB TYPE은 제외), 발전기는 무부하 상태에서 20-30초 정도 공회전 후 자동으로 정지된다.
6. 비상정지(EMERGENCY STOP). 1) 비상시에 사용하는 스위치(적색)로, 자동, 수동운전에 관계없이 누르면
발전기(ENGINE)가 정지된다.
2) 발전기(ENGINE) 운전 중에 이상이 있을 경우 사용하며, 발전기(ENGINE)가 완전히 정지된 후 비상정지
스위치를 오른쪽으로 돌려서 복귀시킨다.
7. 부하시운전(GENERATOR LOAD TEST). 1) 발전기를 수동시동하여, 정격전압(380V), 정격주파수(60HZ)를
확인하고, 발전기출력의 주차단기(NFB/ACB)를 투입(ON) 시킨다.
2) ATS 판넬의 자동/수동 (AUTO/MANU) 선택스위치(MODE SWITCH)를 수동(MANU) 위치로 돌린다.
3) ATS를 발전전원으로 투입(ON) 시킨다. — 이때부터 발전기의 부하시운전이 되는 것이다.
4) 충분한 시운전이 끝나면, ATS를 한전으로 투입(ON) 시키거나. 또는 ATS 판넬의 자동/수동 (AUTO/MANU)
선택스위치(MODE SWITCH)를 자동(AUTO) 위치로 돌리면, ATS는 한전으로 자동 투입(ON)된다.
5) 발전기를 수동정지하면 모든 부하시운전이 끝나게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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