변압기병렬운전

변압기의 병렬운전

 

  변압기의 부하가 증대하여 새로운 변압기를 증설할 경우 또는 경제적 운전을 하는 점 등으로 2대 이상의 변압기 1차 측과 2차 측을 각각 병렬로 연결하여 운전할 필요가 있는 경우를 병렬운전이라고 하며아래의 조건에 주의하여야 한다.

 

단상 변압기의 병렬운전 조건

 

  1) 각 변압기의 권수비가 같고 1차 및 2차의 정격전압이 같을 것

   (권수비가 다르면 변압기간의 순환전류로 출력이 줄고 소손의 우려가 있음)

 

  2) 각 변압기의 임피던스가 같고저항/리액턴스의 비가 같을 것

   (%임피던스가 같지 않으면 부하분담이 용량에 비례한 분담이 되지 않고, % 임피던스가 낮은 쪽이 과부하가 되어 소손의 우려가 있으며저항/리액턴스의 비가 같지 않을 경우부하의 역률에 따라 변압기의 부하분담이 변화하여 소손의 우려가 있음)

 

  3) 각 변압기의 극성이 일치할 것

   (극성이 일치하지 않으면 변압기를 등가적으로 단락시키게 되어 순환전류로 인해 소손의 우려가 있음)

 

. 3상 변압기의 병렬운전 조건

 

  단상 변압기의 병렬운전 조건 외에

 

4) 상 회전 방향 및 1, 2차 권선간 유도 기전력의 각 변위가 같아야 한다.

  (이 조건이 같지 않으면 변압기간에 순환전류가 흘러 소손의 우려가 있음)

 

 병렬운전이 가능한 결선과 병렬운전이 불가능한 결선은 아래와 같다. 

병렬운전이 가능한 결선

병렬운전이 불가능한 결선

△ 와 

△ 와 -Y

Y-Y 와 Y-Y

-Y 와 Y-Y

Y-△ 와 Y-

 

-Y 와 -Y

 

△ 와 Y-Y

 

-Y 와 Y-

 

[출처] 변압기의 병렬운전|작성자 공산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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