변압기의 병렬운전
변압기의 부하가 증대하여 새로운 변압기를 증설할 경우 또는 경제적 운전을 하는 점 등으로 2대 이상의 변압기 1차 측과 2차 측을 각각 병렬로 연결하여 운전할 필요가 있는 경우를 병렬운전이라고 하며, 아래의 조건에 주의하여야 한다.
가. 단상 변압기의 병렬운전 조건
1) 각 변압기의 권수비가 같고 1차 및 2차의 정격전압이 같을 것
(권수비가 다르면 변압기간의 순환전류로 출력이 줄고 소손의 우려가 있음)
2) 각 변압기의 % 임피던스가 같고, 저항/리액턴스의 비가 같을 것
(%임피던스가 같지 않으면 부하분담이 용량에 비례한 분담이 되지 않고, % 임피던스가 낮은 쪽이 과부하가 되어 소손의 우려가 있으며, 저항/리액턴스의 비가 같지 않을 경우, 부하의 역률에 따라 변압기의 부하분담이 변화하여 소손의 우려가 있음)
3) 각 변압기의 극성이 일치할 것
(극성이 일치하지 않으면 변압기를 등가적으로 단락시키게 되어 순환전류로 인해 소손의 우려가 있음)
나. 3상 변압기의 병렬운전 조건
단상 변압기의 병렬운전 조건 외에
4) 상 회전 방향 및 1, 2차 권선간 유도 기전력의 각 변위가 같아야 한다.
(이 조건이 같지 않으면 변압기간에 순환전류가 흘러 소손의 우려가 있음)
병렬운전이 가능한 결선과 병렬운전이 불가능한 결선은 아래와 같다.
병렬운전이 가능한 결선 | 병렬운전이 불가능한 결선 |
△–△ 와 △–△ | △–△ 와 △-Y |
Y-Y 와 Y-Y | △-Y 와 Y-Y |
Y-△ 와 Y-△ | |
△-Y 와 △-Y | |
△–△ 와 Y-Y | |
△-Y 와 Y-△ | |